황보명 교수

  • 연락처 : 062-940-5542
  • 교수실 : 건학관(2호관) 2403-1호
  • 이메일 : slphwang@honam.ac.kr

전공 및 강의과목 : 언어병리학(언어발달장애 전공), 특수교육학, 언어발달, 언어발달장애, 의사소통장애 진단훈련, 언어재활관찰, 언어진단실습, 언어재활실습, 지적장애 언어치료, 영유아기 언어치료, 다문화와 의사소통

학력

  •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이학사
  •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언어치료전공 이학석사
  • 대구대학교 대학원 언어치료전공 이학박사

경력

  • <교육경력>
  • 1998. 3.- 2002. 8. 대구미래대학 시간강사
  • 1999. 3. -2004. 1. 대구대학교 시간강사
  • 2003. 3.- 2012. 8. 대불대학교 부교수<임상 경력>
  • 1993. 9. -1994. 11. 부산은애조기교육원 언어치료사
  • 1995. 1. - 2000. 2. 대구동광장애아어린이집 언어치료사
  • 2000. 3. - 2002. 2.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원 언어치료사
  • 2001. 5. - 2002. 12.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아이소리넷 언어치료 상담위원
  • <연구 경력>
  • 1999. 4. - 2003. 11.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연구보조원
  • 2012. 1. - 현재. The George Washington University 연구교수
  • <자격증>
  • 1급 언어재활사(수여기관: 보건복지부장관)

주요논문

  • 대학생의 직업선택 동기 차이 연구 -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심으로 - . 관광연구, 41(3), 2016. 9.
  • 이중언어 아동의 언어발달에 관한 국내 문헌연구. 여성문화연구, 10(1), 2016. 8.
  • 언어치료 전공 대학생의 취업 스트레스 분석. 인문사회 21, 7(3), 2016. 6.
  • 청지각적 음성평가가 커뮤니케이션 효율성과내·외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언어치료연구, 25(2), 2016. 4.
  • 대학생의 삶의 기대, 삶의 만족 및 주관적 행복에 관한 연구. 인문사회 21, 7(2), 2016. 4.
  • 다문화 가정 아동의 언어에 관한 문헌연구. 언어치료연구. 24(4). 2015. 12
  • 목소리로 연상되는 이미지에 관한 연구. 언어치료연구. 24(4), 2015.12
  • 의사소통장애 노인들을 위한 자신만만 보완대체의사소통(AAC)판 개발.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3(2). 2015.12
  • 이중언어 환경에 있는 유아의 음운단기기억발달. 언어치료연구 23(4). 2014. 12.
  • 한국어-영어 이중언어 아동의 표현어휘능력. 언어치료연구. 22(4). 2013.12
  • 한국어-영어 이중언어 아동과 영어 단일언어 아동의 어휘발달 및 음운단기기억. 이중언어학 50권. 2012. 10.
  • 표현어휘, 음운기억능력, 언어입력의 양 사이의 관계: 한국어-영어 이중언어 환경에 있는 22개월 아동을 중심으로. 언어치료연구 21(3). 2012. 9.
  • 국내 인공와우 관련 연구의 동향분석 : 2000년 이후를 중심으로. 청능재활 7(2). 2011. 12.
  • 일반 아동과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음운변별능력 및 음운작업기억 특성. 말소리와 음성과학 3(4), 95-102. 2011. 12.
  • 이야기문법 중심 언어중재가 지적장애 아동의 이야기글 읽기 이해능력에 미치는 효과. 언어치료연구 20(3), 89-104. 2011. 9.
  • 5세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언어, 읽기, 음운인식능력에 관한 연구. 언어치료연구 19(1), 143-18. 2010. 3.
  • 다문화가정 이주여성의 한국어능력이 자녀의 한국어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0(4), 315-329. 2009. 12.
  • 자극제시 방법의 차이에 따른 이야기활동 프로그램이 지적장애 아동의 표현 언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 8(2), 2009. 10.
  • 취학전 다문화가정 아동과 일반가정 아동의 음운인식능력 비교연구. 언어치료연구 18(1), 37-56. 2009. 3.
  • 다운증후군 아동과 일반 아동의 이야기 말하기 능력 비교 연구. 언어치료연구 17(4), 63-79. 2008. 12.
  • 다운증후군 학생의 음운인식 능력. 음성과학 15(3), 79-94. 2008. 9.
  • 경도 정신지체 아동의 용언 사용능력에 관한 연구. 언어치료연구 17(3), 55-64. 2008. 9.
  • 언어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의 발화 시 의사소통 의도 분석. 재활복지, 12(2), 1-18. 2008. 8.
  • 청각장애아의 다중지능 발달 특성에 관한 연구. 언어치료연구 13(1), 133-151. 2004. 3.
  • 놀이중심 집단 언어중재 프로그램이 언어장애 아동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동서정신과학 6(2), 227-245. 2003. 11.
  • 형제 참여 언어중재가 언어장애 아동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음성과학 10(3), 65-77. 2003. 9.
  • 전문적 음성 사용자들의 음성에 대한 음향학적 비교 분석 연구. 대한음성학회 제 44호. 2002. 12.
  • 청각장애인에 대한 대학생의 태도연구. 아시아장애사회학연구 1권, 53-56. 2002.
  • 음운자각중재가 음운장애아동의 음운자각도 및 음운산출능력에 미치는 효과. 언어청각장애연구 7(2), 134-151. 2002. 7.
  • A study on Communication Ability in Presbycusis. Asian Journal of Disable Sociology, 2. 133-142.
  • 가수 유형별 음성의 공기역학적 분석. 음성과학 8(4), 131-138. 2001. 12.
  • Aerodynamic Analysis of the Different Types of Singing Voices. ASHA leader, 6(15). 2001. 8.
  • 음주 및 가창 후 음성의 음향학적 특성 변화 분석. 음성과학 8(2), 39-48. 2001. 6.
  • 정신지체아동의 음운변동 특성 분석. 난청과 언어장애, 24(1), 201-213. 2001.
  • 경직형 마비성 구어장애 환자의 음절교호운동율. 언어치료연구 9(1), 77-88. 2000. 3.
  • 鯁直形 麻痺性 口語障碍 患者와 正常人의 音節交互運動率에 관한 硏究. 난청과 언어장애 연구 23(2), 295-308. 2000.
  • 치매노인의 실용 의사소통능력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39(2), 31-60. 2000.
  • 한국에 대한 그룹홈의 실태와 전망. 실천인간학(일본실천인간학연구회), 51-55. 2000.
  • 초등학교 2학년 아동의 음절길항률에 대한 기초연구. 언어치료연구 8(1), 97-114. 1999.
  • “요구하기” 사회적 언어중재가 언어장애 유아의 사회적 언어 자발 표현에 미치는 효과. 언어치료연구 6(1), 79-118. 1997.

학회활동

  • 현 한국언어치료학회 회장
  • 현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언어재활사 시험위원회 위원
  • 현 한국언어재활사협회 호남제주지부장
  • 현 전국언어치료학과교수협의회 부회장
  • 현 사)전국여교수연합회 이사
  • 현 사)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협동이사
  • 현 사)한국음성학회 협동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