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

졸업생 이하나씨(조선대병원 언어치료사) SCIE급 논문 게재

조회수 : 58
졸업생 이하나씨(조선대병원 언어치료사) SCIE급 논문 게재
 
[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호남대학교 언어치료학과(학과장 유재연)를 졸업한 이하나씨(조선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언어재활사)가 음성장애 분야의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했다.

이하나씨는 조선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연구진, 호남대학교 유재연교수와 공동으로 ‘한국어판 성도불편감척도의 적용과 타당도(Transcultural Adaptation and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Vocal Tract Discomfort Scale)’연구로 국제학술지인 Journal of Voice에 제1저자로 논문을 발표, 2020년 6월20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이하나씨는 2013년에 호남대학교 언어치료학과에 입학해 2017년에 졸업했으며, 호남대학교대학원 언어치료전공에 진학하여 국내외 학술발표대회에서 2회의 논문발표상을 수상했고, 음성치료분야의 연구논문을 꾸준히 발표해 오고 있다.

이하나씨는 “이번 연구가 음성진단 영역에서, 국내에 아직 실용화 되지 않고 있었던 ‘성도불편감척도(VTDS)’검사의 적용가능성과 타당도를 알아봄으로써 음성장애 환자 음성의 불편감 정도를 주관적으로 알아보는 데 매우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논문게재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베리타스알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