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세미나

대학생활세미나란 교과목은 신바람 나는 대학생활의 설계 및 실천을 위한 지도교수와 학생간의 상담 그리고 학생들 간의 따뜻한 교우관계 확립에 중점을 둔다.

특수교육학

의사소통장애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교 현장에서의 특수교육학적 관점에 의거한 장애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 교과에서는 학급에서 만날 수 있는 장애우의 특성과 교육적 접근 방법을 학습하는 것이 목표이다..

의사소통장애개론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언어치료의 기초적인 내용을 포괄적으로 학습하며 언어장애 각 영역의 특성, 평가, 치료 방법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익힌다.

영어회화

학생들은 동료 학생들과 교수님과 협력하여 영어를 공부하고 사용할 것입니다. 기본적인 대인 커뮤니케이션 향상 기본 문법과 어휘를 향상시키고 1-3개의 간단하지만 완전한 문장으로 질문에 답한다.

인성함양세미나

언어재활사로서의 역량을 증진시키고 건전한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와의 지속적인 면담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외활동(장애재활기관 탐방, 자원봉사활동)을 경험하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유아및아동발달

유아 및 아동발달을 이해하는데 기초가 되는 다양한 이론을 학습하고, 유아 및 아동기의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어린이들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 발달의 특징을 학습함으로써 임상현장에서 유아 및 아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시사점을 학습한다.

청각학

이 교과에서는 청각생리, 청각장애아동 진단평가, 청각장애아동 언어발달, 청각장애아동 심리, 보청기, 인공와두 등에 대한 학습을 목표로 한다

재활학

본 교과목은 미래의 언어재활사가 알고 있어야할 재활의학 전반에 걸친 지식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영화 속 장애인의 삶을 엿보고 그들을 이해하고 언어치료사로써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 토론과 토의한다.

사고와 표현

내용 준비중

언어학

언어병리학의 기초 교과목인 언어학을 통해 언어 진단 및 평가에 있어, 음운발달, 형태소 파악, 문장구조 파악, 의미관계 분석, 화용 분석 등의 기초적인 지식(한국어 문법)을 습득한다.

경력세미나

경력개발세미나는 언어재활사가 되기 위한 준비를 튼실히 하는 측면에서 건전한 대학생활 뿐만 아니라 교외활동(장애재활기관 탐방, 자원봉사활동) 그리고 지도교수와의 면담 등으로 이루어진다.

문제행동언어재활

언어장애전문가로서 장애아동을 포함한 다양한 대상자들이 있는 임상현장에서 이들의 문제행동을 바로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음성학과음운론

말소리 산출 기관들의 위치 및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으며 말소리를 분류할 수 있다(자음의 산출 위치 및 산출 방법, 모음의 산출 위치 및 산출 양상). 우리 말소리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음운현상들을 설명하고 분석할 수 있다.

의사소통장애진단및평가

의사소통장애의 원인과 현재의 수준을 파악하여 적절한 언어치료 목표를 계획하고 효과적인 언어치료방법을 고안하는 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교과목이다. 이 과목을 통해 여러가지의 말언어장애 유형과 특징을 살펴보고 각 유형에 따른 적절한 평가 및 진단 방법을 습득한다.

언어기관해부및생리

이 교과목은 의사소통장애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해부 생리 내용을 학습하고 언어기관의 구조적 기능적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말언어장애를 이해한다.

언어발달

언어재활 현장에서 접할 수 있는 가능성이 가능 높은 언어발달장애 아동을 평가하고 이해하기 위한 기초 교과목으로서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언어의 각 영역이 어떠한 발달 과정을 거치는지, 그 발달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살펴보는 교과목이다.

신경해부및생리

신경말언어장애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신경계의 구조 및 기능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이 강좌는 말 그리고 언어와 관련된 신경계의 해부 및 생리 중심으로 학습하고자 한다.

말과학

언어치료학에서 한국어 말소리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교과목은 한국어의 말소리 특징, 말소리를 분석 방법을 이해하고, 실제적으로 기기를 활용한 말소리를 분석을 학습한다.

glabal english 1

내용 준비중

말장애진단훈련

말장애 분석 도구에 대한 선행학습, 발표 및 토의로 진행한다. 말장애 분석도구를 사용하여 직접 말샘플을 분석한다.

인간과사회

내용 준비중

언어장애진단훈련

언어치료 현장에서 만나는 언어장애인들을 정확하게 평가하고 진단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아동기 언어장애 중심으로 진단 및 평가 과정을 살펴보고 성인기 언어장애에 대한 평가도구도 살펴봄으로써 언어장애 전반에 대한 진단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는 교과목이다.

영유아기언어재활

영유아 언어, 운동, 인지, 사회성, 성격 발달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습득하고 언어발달 위험군 영유아에 대한 조기 판별 및 조기 중재에 관한 통찰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신경언어장애

신경언어장애는 인간의 신경계 손상(중추 및 말초 신경계)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병리학적 행동들을 전반적으로 다루는 과목이며 신경언어장애 각 영역에서의 정의, 원인, 평가, 치료 등에 관하여 자세하게 살펴보게 될 것이다.

언어발달장애

언어발달장애 아동들이 나타내는 언어영역별 특징들을 이해하고 진단을 위한 검사도구 활용 및 기초적인 진단 과정을 배우며 치료 목표 수립과 치료 전략 개발 등을 위한 관찰 및 간접실습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재능나눔봉사

내용 준비중

조음음운장애

말소리장애의 진단과 치료과정은 말소리장애를 초래하게 된 원인을 찾아내는 것은 물론, 원인을 모르는 경우에는 관련된 변인을 평가하고 증상을 파악하여 적절한 조치를 내리는 과정을 모두 포함한다.

언어재활관찰(스튜디오)

언어재활사 국가시험 자격 시험을 위한 실습 필수교과목으로 언어재활실습 이전에 30시간 이상의 임상관찰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임상관찰 후 관찰한 내용을 보고서로 제출하고 문서로 반드시 보관해야 한다.

자폐범주장애언어재활

자폐범주성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s; ASD)의 진단기준 및 출현율 등 장애의 고유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고, ASD 아동의 언어장애 진단과 치료를 위해 필요한 지식을 실제 사례에 적용할 수 있으며, 언어재활 전문가로서 필요한 합리적 사고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 책임 의식을 높일 수 있다.

운동구어장애

둔동구어장애는 신경 말.언어장애 환자들 중에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그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비말장애와 말실행증의 감별진다, 유형분류를 통해 임상가로서 전문성을 기른다.

유창성장애

말더듬과 속화의 특성을 알아보고 적절한 진단방법 및 치료방법을 이해하여 임상적 치료기술을 함양을 목표로 하는 교과목이다.

학습장애언어재활

본 강의의 목적은 언어치료사들이 읽기장애 아동을 평가하고 중재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노화와의사소통장애

내용 준비중

언어진단실습(스튜디오)

언어재활사 국가시험 자격 시험을 위한 실습 필수교과목으로 언어관찰실습 이후 실시하는 언어재활임상실습 과목이다. 언어진단실습은 교내외 언어재활기관에서 실습한 언어진단실습에 관한 자료를 반드시 작성 보관해야한다.

창의융합

내용 준비중

음성장애

언어재활사 국가자격증 시험 전공 필수교과목이며 발성과 공명의 원리를 이해하여 효과적인 음성치료방법과 직업적 음성사용자를 위한 음성컨설팅 및 진단, 치료방법을 배운다.

청각장애언어재활

언어치료 현장에서 접할 수 있는 청각장애 아동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교육 및 임상적 요구와 평가, 치료 이론들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언어재활현장실무

언어재활사의 직무와 윤리의식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는 강좌와 실제 언어재활 현장을 견학하는 강좌의 형태를 병행함으로써 미래의 언어재활사의 역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언어재활실습(스튜디오)

언어재활사 국가자격시험 전공필수교과목으로 교내 언어치료임상센터에서 90회기의 치료 경험을 쌓도록 하는 실습 교과목이다.

취업세미나

졸업을 앞둔 학생들을 대상으로 취업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능력을 향상 시키고자 한다. 현재 자신의 능력과 상황을 살펴보고 향후 무엇을 준비할 것인지를 고민해보고자 한다.

지적장애언어재활

언어치료임상 현장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지적장애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언어치료방법을 고안할 수 있는 전공 교과목이다.

의사소통장애상담

본 강의를 듣는 수강생은 매 수업 전에 사전학습이 요구된다. 이 이 교과에서는 교육/의료 환경의 의사소통장애 재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장애의 특성을 이해하고, 의사소통장애의 내담자를 대하는 방법, 평가와 치료과정에서 타 전문가와 협력하는 방법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보완대체의사소통

보완대체의사소통은 복합적인 의사소통 요구자들의 의사소통 수단에 관심을 갖고 있는 현장 전문가(언어재활사, 장애닝의 가족 등)을 위한 교과목이다. 본 과목은 보완대체 의사소통 분야에서 활용가는 앱 개발을 위한 App Inventor2를 살펴보고 간단한 앱을 개발한다.

뇌성마비언어재활

이 강좌에서는 뇌성마비 아동과 성인의 의사소통, 섭식장애 및 삼킴장애에 대한 평가와 치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뇌성마비의 평가와 치료의 원리, 목표 설정, 중재 전략 등 뇌성마비 아동과 성인의 임상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문화의사소통

최근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 가정 아동 및 이중언어 아동의 원활한 의사소통 방법을 모색하는 교과목으로 언어 차이와 언어장애에 대한 탐구와 토의가 이루어진다.

구개열언어재활

구개열을 가진 장애인의 언어재활에 관한 이론및 평가 그리고 재활치료의 유형 및 방법에 대한 기초 내용을 강의 및 토론 관련 동영상 시청을 통해 구개열언어재활을 학습한다. 특히, 구개열 언어를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한 실제적인 접근법을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구개열 재활치료에서 다양한 전문가들 간의 팀 접근치료의 중요성을 이해한다.